비트코인, 지금은 엄연히 중.고평가 자리
먼저 비트코인의 사이클 전체를 로그 차트로 본 다음, 알트코인 시가총액 차트 비중인 Others.D를 보면서 왜 비트코인 차트가 중간 고평가 됬는 지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먼저 비트코인 차트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전체 로그 차트를 보면, 2012년을 제외한 나머지 3번의 사이클에서 저점이 두번 씩 대각선으로 더블 바텀을 터치 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2015년부터 2016년 더블 바텀을 찍었었고, 이전 상승장의 LH에서부터 두 추세선을 그으면 사이클이 반복 되듯이 똑같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보시게 되면 일론 머스크때의 폭락이 왔었던 때에도 똑같이 두번 더블 바텀을 찍는 듯 싶었지만, 암호화폐의 악재와 러.우 전쟁 그리고 물가 폭등의 사태로 인해 금리 인상을 했고, 그 유동성 문제가 결국 큰 폭의하락장을 만들었습니다.
따지고 보면, 엄연히 This time is different라는 장세는 맞으나, 현재 시점에서 만약 반대로 사이클이 반복 될 가능성을 따져 봤을 때 대각선 더블 바텀을 찍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위 사진처럼 채널링을 제어 보면, 2019~2020년 사이 채널 중간 라인에 저항을 지속적으로 맞다가 실패 했었고, 이는 결국 장기 조정 장세를 만들어줬습니다. 저때가 우연히 연준이 팬데믹 사태로 금리 인하 했을 때였습니다.지금도 각 나라마다 금리 인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이는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금리 인하라는 목적은 악재가 있기 때문에 돈을 푸는 것으로 무조건 긍정적이다 라고는 얘기 할 수는 없습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사태와 서브 프라임 모기지, 그리고 1997년 외환 위기 등 여러 사태들 때도 금리 인상 및 인하하는 이유는 악재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지금은 다르다 라는 말이 정말 맞을 까 라는 생각도 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관점에 대해서 요약하자면, 현재는 엄연히 중.고평가 된 때는 맞습니다. 더 올라가겠지만, 지금이 시작 이다 라는 것은 가능성 면에서 아닙니다.
Others.D
다음은 Others. Dominance 차트입니다. Others는 코인 시장에서 잡알트코인들의 비중을 의미합니다. 잡이란 꽤 낮은 밈 코인이거나 저시총 코인들을 의미하죠.
현재 Others.Dominance의 차트를 보면 위 사진때처럼 비트코인이 꽤 2020년 시절 조정 장세를 보였었던 반면 Others 도미넌스는 매우 높아지고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비트코인이 주춤하며 횡보하니, 잡알트코인들로 몰린다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죠.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대입 해 보면, Others 도미넌스가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반대로 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고점을 찍으니, 알트코인 비중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이때 우리는 현재는 최고 고점은 아니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어느정도 중간 쯤은 와 있고, 이제는 알트코인 시즌이 우리를 기다리는 중이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서 만약 저라면, 지금은 비트코인을 서서히 팔고, 시장의 추세에 맡아, 지금 알트코인들을 늘리며 수익을챙기는 것이 옳다고 판단이 됩니다.
요약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는 비트코인은 줄이는 형태로 가는 것이 맞다. 저시총 알트코인들로 자금이 몰리니, 저시총 알트코인들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옳은 투자 전략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