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란? Proof of Work에 대해서 이해해보자


오늘은 POW (Proof of Wor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of of Work가 무엇이고, 작동하는 과정, 그리고 사용 사례인 코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of of Work란 무엇인가?

POW는 블록체인이라는 산업 안에 있는 합의 알고리즘 중 하나이며, 이체 (트랜젝션)의 검증 단계를 거쳐 작업 증명의 단계를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POW의 방식의 코인은 비트코인이며, 이 외에도 다른 알트코인들이 POW의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POW가 작동은 어떻게 해?

다음은 POW의 작동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W의 작동 과정은 4단계로 이어집니다. 먼저 이체를 처리합니다. 이때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의 지갑으로 이체를 한다면 이 이체는 블록체인 메모리에 저장되어 처리됩니다. 다음 블록 생성을 합니다. 블록 생성은 마이너(채굴자)들이 하고, 아까 처리된 이체를 검증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검증을 할 때 채굴자들은 이체를 했을 때 나오는 해시 값을 찾습니다. 이때 SHA-256의 해시 함수가 적용되며 블록이 생성 됩니다. 


3번째로 작업 증명의 과정에서 채굴자들이 해시 값을 찾아낸 다면, 이때 채굴자들이 해시 값을 네트워크에 전파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값에 대해 다른 노드들이 검증 단계를 거치고 만약 이 이체가 유효한 것이라면 처리합니다. 


POW의 사례들

마지막으로 Proof of Work를 사용 했거나 POW를 적용 시키고 있는 코인들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가장 흔한 코인은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최초로 가상자산을 개설한 것으로 Sha-256 해시 값을 사용해 POW라는 것을 적용 시켰습니다. 


다음은 이더리움입니다. 현재는 POS (Proof of Stake)를 적용 시키고 있으나 예전에는 높은 가스비를 사용해 POW를 사용 했었습니다. 





3번째로 라이트코인입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처럼 똑같이 POW를 적용 시키지는 않습니다만 여전히 POW를 적용 시키고 있습니다. POW를 적용 시킬 때 비트코인보다 좀 낮은 scrypt 해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네로 코인입니다. 모네로는 RandomX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CPU 채굴을 지원합니다. 이 코인 역시 POW로 만들어졌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POW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OW란 말 그대로 Proof of work라고 하며, 검증 단계를 거치는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대표 POW 코인은 비트코인이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비트코인 차트 분석 12월 14일

비트코인, 지금은 엄연히 중.고평가 자리

암호화폐 지갑 종류와 사용 방법: 콜드 월렛과 핫월렛의 차이